오늘은 정주고 내가 우네 원곡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 노래는 워낙 사랑받았던 노래로 조용필, 나훈아, 주현미, 김연자, 윤수현 등 수많은 정상급 가수들이 커버 또는 리메이크해 주었습니다.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와 곡정보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주고 내가 우네 원곡자
결론부터 말해보자면 정주고 내가 우네 원곡자는 가수 박일남입니다. 이 노래는 워낙 유명한 가수들이 많이 커버 또는 리메이크하기도 하였기 때문에 원곡이 누구의 노래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처음 발매된 원곡 제목이 유정무정(정주고 내가 우네)로 발매하였고, 그 뒤 김훈이 리드보컬로 있는 그룹 트리퍼스가 1975년에 리메이크 하게되면서 원곡자가 김훈이라고 아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 뒤 조용필, 나훈아 등 국내 거장 가수들이 리메이크하면서 많은 분들이 원곡자에 대해 정확하게 모르는 것 같은데요.
순차적으로 정리해 보자면 정주고 내가 우네 원곡은 1968년 박일남이 처음으로 불렀고, 두 번째 리메이크는 1971년 히파이브가 하였고, 세 번째로 1975년 김훈이 리메이크하였습니다.
그다음으로 1984년 나훈아가 다시 이 노래를 불렀고, 1989년 조용필이 리메이크해 주었습니다.
정주고 내가 우네 곡정보
원곡 정주고 내가 우네는 1968년 발표된 컴필레이션 앨범 '그리운 희야 별 하나 나 하나'라는 앨범에 처음으로 수록되어 발
매되었는데요.
이 앨범에는 박일남, 킹보이스, 리나박, 남궁 등 4명의 가수가 참여한 곡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정주고 내가 우네는 박일남, 김중순이 작사하였고, 김희갑이 작곡한 노래입니다.
정주고 내가 우네는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가 버린 후 떠나간 사람에 대한 애절한 마음을 담은 곡으로 라이브 버전으로 들어보면 가수 박일남 특유의 중 저음이 가사에 담긴 애잔함을 듣는 이의 마음의 심금을 더욱더 울리는 것 같습니다.
노래 듣기
정주고 내가 우네 가사
정든님 사랑에 우는 마음 모르시나 모르시나요
무정한 당신이 내 마음 아실때에는
가슴 치며 후회 하련만
어차피 가신다면 이름마져 잊으려니
정주고 내가 우네 너무나도 사랑 했기에
정든님 모습을 행여나 잊을때에는 잊을때에는
무정한 당신이 내 마음 꾸짖으니
야속하고 후회 하련만
그리움 남겨두고 그대 어이 가려하오
첫사랑 고백하던 그 말씀을 잊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