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수 조용필의 그래도 돼라는 노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노래를 듣고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한 해석과 함께 원곡 곡정보까지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돼
그래도 돼는 2024년 10월 22일 발매된 가수 조용필의 20집 정규 앨범 '20'의 타이틀곡입니다.
노래의 작곡에는 Martin Hansen , Conrad Sewell(콘래드 스웰) , Michelle Lewis(미셸 루이스) , Peter Tep , Matthew Copley이 함께 작업해 주었고 작사에는 작사가 임서현이 작업해 주었습니다.
조용필은 1980년 지구레코드에서 발매한 정규 1집을 시작으로 2024년 10월 22일 정규 20집까지 발매하면서 무려 45년 동안 가수로서 활동하였습니다.
이번 앨범에는 70대라는 나이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록, 일렉트로닉,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완성도 높은 노래를 수록하면서 다시한번 가왕의 면모를 보여주었는데요.
타이틀 곡 그래도 돼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보내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곡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돼 가사를 살펴보면 조금 늦어도 좋다며 토닥여주는 노래로 남들보다 조금 늦어도, 가끔 어긋난 길을 간다고 해도 괜찮다고. 그래도 된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노래 듣기
그래도 돼 뮤직비디오
그래도 돼 뮤직비디오는 박근형, 변요한, 전미도가 주인공으로 나오는데요. 2006년 개봉한 영화 '괴물'을 시작으로 '부산행'도 나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 '이솜'은 현실과 영화속 인생을 구별하지 못하는 듯하고 과거 자신이 치열하게 살아왔던 현실을 그리워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과거와 현실을 왔다 갔다 하면서 결국 진짜 현실은 치매를 앓고있는 본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또다시 과거로 돌아가 지쳐 주저앉은 순간 누군가가 옆에서 "괜찮아 그래도 돼"라며 말해주면서 다시 한번 힘을 내 일어나 달리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그래도 돼 뮤직비디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앞만 보고 달려왔던 자신의 과거가 치열했고 지치고 힘들었지만 결국 끝까지 달려왔고, 마지막이 되어서 그때의 기억을 간직하며 눈을 감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결국 인생이라는 길 위에서 누구든 힘들고 지칠 때가 있지만 먼 훗날 뒤돌아볼 때가 된다면 그때의 기억들이 자신을 여기까지 달려오게 만들어 주었던 원동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돼 가사
앞만 보고 달려왔던 길이
어딜 찾아가고 있는지
까마득히 멀어지는 날들
행여 낯선 곳은 아닐지
어느새 차가운 시선에 간직한 다짐을 놓쳐!
그래도 내 마음은 떠나지 못한 채 아쉬워
이 길에 힘이 겨워도
또 안된다고 말해도
이제는 믿어 믿어봐
자신을 믿어 믿어봐
차오르는 숨을 쏟아내도
떠밀려서 가진 않았지
내 어깨 위를 누른 삶의 무게
그 또한 나의 선택이었어
어느새 차가운 바람에 흩어져 버리는 외침!
처음에 가졌던 마음은 그대로
일렁이는데
두 팔을 크게 펼쳐
더 망설이지 않게
이제는 믿어 믿어봐
자신을 믿어 믿어봐
이제는 믿어 믿어봐
자신을 믿어 믿어봐
지금이야 그때
지치고 힘이 들 때면
이쯤에서 쉬어가도 되잖아
그래도 돼, 늦어도 돼
새로운 시작
비바람에, 두려움에
흔들리지 않아 Oh
Oh Yeah
이 길에 힘이 겨워도
또 안된다고 말해도
이제는 믿어 믿어봐
자신을 믿어 믿어봐
두 팔을 크게 펼쳐
더 망설이지 않게
이제는 믿어 믿어봐
자신을 믿어 믿어봐
이제는 믿어 믿어봐
자신을 믿어 믿어봐
지금이야 그때
이젠 믿어
WOO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