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조항조의 남자라는 이유로 가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노래는 워낙 유명한 노래이기 때문에 많은 가수들이 커버를 해 주고 있는데요. 남자라는 이유로 원곡자는 누구인지 작곡가 정보와 함께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항조 남자라는 이유로
조항조 남자라는 이유로는 1997년 3월에 발매된 조항조의 정규앨범 '남자라는 이유로/ 꽃이 된 여자'의 타이틀 곡입니다.
조항조의 30년 가까운 무명시절을 청산하게 해준 정식 1집이기도 한데요. 가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남자의 인생을 살아가면서 겪는 수많은 일들 속에서 말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속앓이에 대해 조항조의 깊은 음색으로 솔직하게 표현해 주었습니다.
이 노래가 발매 되었을 당시 외환위기가 터졌던 상황이라서 남자들에게 가사 내용이 더욱더 와닿으면서 엄청난 히트를 치게 되었습니다.
남자라는 이유로 원곡자
남자라는 이유로 원곡자는 최진희이며, 곡명은 1987년 5월 1일에 발매된 '미워도 미워 말아요'입니다.
이 노래의 원곡자가 조항조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 이유로는 가장 히트를 친 곡이기도 하고 원곡을 들어보면 템포나 가사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알고 듣지 않는다면 모르고 넘어갈 정도로 전반적인 노래의 분위기가 다르게 들리는 이유도 있을 것 같습니다.
종합해 보자면 가장 처음 남자라는 이유로를 부른 원곡자는 1987년 최진희이며, 두 번째로 1994년 박우철이 같은 제목으로 리메이크하였습니다. 그 뒤 조항조가 1997년 '남자라는 이유로'라는 제목으로 바꾸어 리메이크하면서 히트를 치게 되었습니다.
남자라는 이유로 작곡가
남자라는 이유로 작곡가는 나훈아의 '고향역', '대동강 편지', '인생 소풍', 남진의 '빈지게'등 다수의 히트곡을 만들어낸 임종수가 작곡하였고, 작사에는 장윤정의 '초혼', 조용필의 '바람의 노래', 나미의 '인디안 인형처럼'등 수많은 곡을 작사한 김순곤이 작사하였습니다.
노래 듣기
남자라는 이유로 가사
누구나 웃으면서 세상을 살면서도
말못할 사연 숨기고 살아도
나역시 그런저런 슬픔을 간직하고
당신앞에 멍하니 서있네
언제한번 가슴을 열고 소리내어
소리내어 울어 볼 날이
남자라는 이유로 묻어두고 지낸
그 세월이 너무 길었어
저마다 처음인듯 사랑을 하면서도
쓰라린 이별 숨기고 있어도
당신도 그런저런 과거가 있겠지만
내앞에선 미소를 짓네
언제한번 가슴을 열고 소리내어
소리내어 울어 볼 날이
남자라는 이유로 묻어두고 지낸
그 세월이 너무 길었어
언제한번 그런날 올까요 가슴을 열고
소리내어 울어 울어 볼 날이
남자라는 이유로 묻어두고 지낸
그 세월이 너무 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