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영웅이 부른 보라빛엽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 곡은 내일은 미스터트롯 TOP14인 준결승전에서 부르면서 많은 분들에게 다시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원곡은 누가 불렀는지 또 가사에 담긴 의미와 작사 작곡은 누가 하였는지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영웅 보라빛엽서
임영웅의 보랏빛엽서는 2020년 TV조선 '내일은 미스터트롯' 준결승전에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해석하여 부르면서 많은 화재를 모았는데요.
임영웅 특유의 구수한 창법으로 부른 보라빛엽서는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1800만 회가 넘어 설 만큼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 원곡자인 설운도는 집중해서 듣기 위한 제스처를 취했는데요. 노래가 끝날 때쯤에는 감탄을 하면서 박수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보라빛엽서 원곡
보라빛엽서 원곡은 1997년 트로트 가수 설운도가 부른 노래로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노래인 '사랑의 트위스트'와 같은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곡입니다.
사실 설운도는 흥겨운 노래를 주로 부르기 때문에 이 노래를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았는데요. 임영웅이 부른 후 많은 분들이 알게 되었고, 2020년 7월에 방송된 인생다큐 '마이웨이' 설운도 편에서 이 노래가 소개되면서 더욱더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보라빛엽서 작사 작곡
보라빛엽서 작곡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작곡은 원곡자인 설운도가 직접 하였고 작사는 정형외과 원장님인 김연일 님이 하였는데요.
설운도와 김연일은 고향 선 후배 사이로 형동생 하는 사이라고 합니다. 처음 병원에서 시를 쓰고 있는 김연일 님을 보고 작사를 부탁했고, 작사를 해준 가사가 너무 시적이라 설운도의 가이드에 따라 다시 쓰여 지금의 가사가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평소에도 시를 즐겨 쓰던 김연일 님은 작사에도 소질이 있어 설운도의 노래 3곡을 작사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담으로는 김연일 님이 설운도에게 보라빛엽서는 부르지 않고 방송에서 내내 상하이 트위스트만 부른다며 재미있는 농담을 하기도 하였는데요.
이에 설운도는 김연일 님에게 작사를 할 때 지금의 아내를 생각하고 쓴 게 확실하냐며 반박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보라빛엽서
보라빛엽서는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를 읽어보면 어느 정도 수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적인 느낌이 강한데요.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후 받은 엽서에는 이별 또는 아픔이 적혀있는 듯합니다. 그렇게 떠나버린 사람 생각에 슬픔에 잠겨 일기장에 눈물로 아픔을 써내려 가는데요. 보라빛엽서는 붙잡을 수 없는 사람을 기다리는 이미 지나가버린 간절한 사랑을 담은 곡이라고 생각됩니다.
듣기
보라빛엽서 가사
보라빛 엽서에 실려온 향기는
당신의 눈물인가 이별의 마음인가
한숨속에 묻힌 사연 지워 보려 해도
떠나 버린 당신 마음 붙잡을 수 없네
오늘도 가버린 당신의 생각엔
눈물로 써 내려간 얼룩진 일기장엔
다시 못 올 그대 모습 기다리는 사연
오늘도 가버린 당신의 생각에
눈물로 써 내려간 얼룩진 일기장엔
다시 못 올 그대 모습 기다리는 사연
오늘도 가버린 당신의 생각에
눈물로 써 내려간 얼룩진 일기장엔
다시 못 올 그대 모습 기다리는 사연
다시 못 올 그대 모습 기다리는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