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라는 노래의 원곡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와 함께 노래의 탄생 배경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원곡은 2017년 11월 1일 작곡가 겸 가수인 정의송이 발매한 정규 앨범 '노래로 만든 명시 - 한국인이 사랑하는 명시 17선'의 타이틀곡입니다.
노래의 작곡에는 원곡자인 정의송이 작업해 주었는데요.
이 노래는 원래 시인 겸 정치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도종환의 작품인데요. 해직 교사 출신인 도종환은 아내와 사별하고 쓴 시로 1986년 발매된 베스트셀러 시집 '접시꽃 당신'에 수록되어 있는 시 입니다.
시집 발매 1년 전인 1985년 암으로 생을 마감하여 사별한 아내에 대한 그리움을 애절하게 그린 시집 '접시꽃 당신'은 300만부 가까이 팔리면서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시집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가사를 살펴보면 아내의 하관식을 마친 뒤 밀려오는 슬픔과 살아생전에 잘해주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과 애잔함 그리고 마음 아픈 심사를 가감 없이 담아내고 있는 노래인데요.
이러한 가사를 작곡가 정의송은 구슬픈 멜로디를 얹어 시가 담고 있는 애잔함을 더욱더 가미해 주었습니다.
이 노래는 발매 후 최근 윤태화, 강재수, 신승태, 박지현 등이 불러주면서 다시금 리스너들의 마음을 울려주었습니다.
원곡 노래 듣기
옥수수밭 옆에 당신을 묻고 가사
견우직녀도 이날만은
만나게 하는 칠석날
나는 당신을 땅에 묻고 돌아오네
안개꽃 몇 송이 함께 묻고 돌아오네
살아평생 당신께 옷 한 벌 못해주고
당신 죽어 처음으로
베옷 한 벌 해 입혔네
당신 손수 베틀로 짠
옷가지 몇 벌 이웃께 나눠주고
옥수수 밭 옆에
당신을 묻고 돌아오네
은하건너 구름건너
한해 한 번 만나게 하는 이 밤
은핫물 동쪽 서쪽 그 멀고 먼 거리가
하늘과 땅의 거리인걸 알게 하네
당신 나중 흙이 되고
내가 훗날 바람 되어
다시 만나지는 길임을 알게 하네
내 남아 밭 갈고 씨 뿌리고
땀 흘리며 살아야
한 해 한번
당신 만나는 길임을 알게 하네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