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근 디셈버의 dk가 부른 영원이라는 노래의 원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곡은 발매된 지 25년이 다 되어가는 곡임에도 불구하고 워낙 유명한 곡이라 많은 가수들이 커버 또는 리메이크해 주고 있는데요.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까지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원 원곡
영원 원곡은 1999년 11월 16일 발매된 가수겸 배우인 故최진영(스카이)의 1집 앨범 'Final Fantasy'의 타이틀곡입니다. 이 곡의 작곡에는 플라워의 고성진, 작사에는 주영훈이 작업하였습니다.
영원 가사를 살펴보면 사랑하는 연인과의 이별 후 느끼고 있는 그리움과 홀로 남아있지만 다시 만나는 날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다짐을 담고 있는데요. 당시 유행에 따라 넣은 초반의 랩만 없었더라면 몇 배는 더 인기를 얻었을 곡이라는 대중들의 평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영원을 커버 또는 리메이크 한 가수들은 도입부의 랩을 빼고 발라드 부분만 불러주면서 지금까지도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故최진영(스카이)이 부른 영원은 원래 처음에는 가수 김정민에게 주려고 만들어진 곡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 당시 가수 데뷔를 준비하고 있던 故최진영이 우연히 이 노래를 듣고 마음에 들어 노래에 걸맞은 허스키한 보이스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 후 가수 조장혁의 디렉팅을 받아 이 곡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후 이 곡을 양보한 김정민은 최진영이 죽은 후 추모의 의미로 영원을 커버하여 불러주었는데요. 처음에는 최진영이 떠올라 슬픔이 북받칠 것 같아서 부르려 하지 않았지만 2020년 팬들의 요청으로 인해 극복해 내면서 2023년 정식으로 리메이크를 발매하기도 하였습니다.
김정민 외에도 정준호, 박완규, dk(디셈버), 김경후, 이홍기, 조장혁, B1A4, 김경록, 이창민, 최승현 등 수많은 가수들이 이 곡을 커버 또는 리메이크해 주었습니다.
노래 듣기
영원 가사
너와의 행복했었던
또 아름다웠던 추억
우연히 지나친
그런 시간만은 아닐 거야
BREAK DOWN
이미 커져버린 내 빈자리의 주인은
이 세상의 하나뿐인 너 바로 너
항상 그래왔듯이 네가
내게 다가오기만을 기다린 나니깐
네가 없는 세상 속에서
혼자 눈뜬 아침이 너무 눈 부셔
이제껏 나 숨쉬고 있는 이유는 하나
걸어온 길이 너무도
쉽지 않았기 때문에
내 사랑은 늘 그래왔듯이
눈물만 남겨져
나 가진 것이 많아야
이룰 수 있는 건가봐
이제 사는 법을 알겠어
세상이 원하는 걸
다시 내 삶을 돌려 널 만난다면
널 잃지 않을거야
기다릴게 나 언제라도
저 하늘이 날 부를 때
한없이 사랑했던 추억만은 가져갈게
우리 다시 널 만난다면
유혹뿐인 이 세상에
나 처음 태어나서
몰랐다고 말을 할게
나 약속해
기다릴게 나 언제라도
저 하늘이 날 부를 때
한없이 사랑했던 추억만은 가져갈게
우리 다시 널 만난다면
유혹뿐인 이 세상에
나 처음 태어나서
몰랐다고 말을 할게
나 약속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