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故김광석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이라는 노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 해석과 함께 원곡 곡정보까지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람이 불어오는 곳
바람이 불어오는 곳 원곡은 1994년 6월 25일 발매된 가수 故김광석의 정규 4집 앨범 '김광석 네번째'에 수록되어 있는 곡입니다.
노래의 작사와 작곡에는 원곡자인 김광석이 직접 작업해 주었는데요.
앨범 '김광석 네번째'는 김광석이 발매한 앨범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앨범으로 수록곡으로는 '서른 즈음에', '일어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등 故김광석의 대표곡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중 '바람이 불어오는 곳'은 가장 많은 인기를 받았던 노래로 1990년대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노래의 첫 소절만 들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명곡입니다.
이 노래는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커버 또는 리메이크 되었고, MBC 여행 정보 프로그램인 '세계는 넓다, 배낭메고 세계로'의 오프닝곡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2018 제1차 남북정상회담 만찬장에서 오연준이 부르기도 하였으며 드라마 '사춘기 메들리'의 OST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바람이 불어오는 곳 가사를 살펴보면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떠나는 모습을 인생의 새로운 여정과 미래로 나아가는 것으로 표현해 주면서 그 속에서 느끼는 설렘과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원곡 노래 듣기
바람이 불어오는 곳 가사
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 곳으로 가네
그대의 머릿결 같은 나무 아래로
덜컹이는 기차에 기대어
너에게 편지를 쓴다
꿈에 보았던 길 그 길에 서 있네
설레임과 두려움으로
불안한 행복이지만
우리가 느끼며 바라볼 하늘과 사람들
힘겨운 날 들도 있지만
새로운 꿈들을 위해
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 곳으로 가네
햇살이 눈부신 곳 그 곳으로 가네
바람에 내 몸 맡기고 그 곳으로 가네
출렁이는 파도에 흔들려도
수평선을 바라보며
햇살이 웃고 있는 곳
그 곳으로 가네
나뭇잎이 손짓 하는 곳
그 곳으로 가네
휘파람 불며 걷다가 너를 생각해
너의 목소리가 그리워도
뒤돌아 볼 수는 없지
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 곳으로 가네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