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pop

그대만 있다면 원곡과 작곡가는 누구? 가사 해석

오늘은 너드커넥션이 부른 그대만 있다면 원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 곡은 '여름날 우리'와 콜라보로 제작된 곡인데요. 해당 곡은 리메이크된 곡으로 작곡가는 누구인지와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에 대한 곡 해석까지 해보려고 합니다.

 

그대만 있다면 원곡

 

그대만 있다면 원곡은 1999년 4월에 발매된 록그룹 일기예보의 5집 정규앨범에 수록된 곡 입니다.

 

많은 분들이 러브홀릭이 원곡자라고 알고 계실 텐데요. 그 이유로는 그룹 일기예보가 해체되면서 새롭게 만든 팀 이름이 러브홀릭이기 때문입니다.

 

 

러브홀릭이 리메이크 한 이후에는 일본 가수인 '카하라 토모미'가 '아나따가이레바'라는 곡으로 다시 리메이크하면서 일본에서 10만 다운로드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는데요.

 

 

최근에는 2023년 8월 15일 너드커넥션(서영주)이 자신만의 색을 입혀 다시금 리메이크 하면서 다시금 재조명받고 있습니다.

 

 

또한 Mnet 노래방 서바이벌 VS에서 건축인테리어 인턴 김영석 님이 맑은 음색으로 소화해 내면서 많은 분들의 눈물을 훔치기도 하였는데요.

 

결과적으로 보면 그대만 있다면 원곡은 2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도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대만 있다면 작곡가

 

그대만 있다면 작곡가는 원곡자인 일기예보 멤버인 강현민입니다. 그는 제3회 "유재하 음악 경연 대회"에서 은상으로 입상하면서 가요계에 데뷔하였는데요. 

 

이 곡 외에도 '좋아 좋아', '인형의 꿈' 등 듣기만 하면 알 법한 유명한 히트곡들을 만들었습니다.

 

그대만 있다면 해석

 

그대만 있다면이라는 노래에 대해 개인적인 해석을 해보자면 우선 원곡을 부른 가수인 일기예보는 피아노 선율로 시작되는 도입부와 록 밴드 특성을 살린 밴드 사운드가 가사와 조화를 이루면서 곡의 감성을 전달해 주는데요.

 

드럼 사운드와 록 창법으로 부른 곡 또한 가사 속에 담긴 의미를 충분히 전달해 주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러브홀릭이 부른 그대만 있다면은 잔잔한 사운드와 함께 애절한 보이스로 시작됩니다. 그러다가 "이대로 내 곁에 있어야 해요" 부분에서는 다시 드럼 사운드와 함께 분위기가 고조됩니다.

 

2절 초입 부분에는 다시금 차분한 멜로디와 함께 가사가 전달되는데요. 두곡 다 비슷하지만 조금은 더 세련되게 편곡되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너드커넥션은 피아노 선율과 함께 시작되면서 특유의 유니크한 보이스로 불러 주는데요.

과하지 않은 밴드 사운드와 목소리가 어우러지면서 조금 더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가사에 담긴 의미에 대한 해석을 해보자면 떠나는 이에게 당신이 없다면 무너져버릴 나를 위해 내 곁에 있어 달라는 내용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사랑하는 사람에게 아직은 많이 사랑한다고 날 떠나지 말라고 애원하는 듯한 가사를 담고 있는데요.

그대만 있다면 다른 모든 것을 잃어도 좋다고 합니다.

 

듣기

 

 

가사

 

날 사랑해서 떠난다며
눈물짓던 그대의 말을 믿을 수 없죠
하지만 나의 전부였던
그대가 힘들어하기에 잡을 수 없었죠

온통 너와의 기억뿐인
나를 위해서였다면
조금씩 무너져가는 날
날 위한다면

이대로 내 곁에 있어야 해요
나를 떠나면 안 돼요
세상의 모든 걸 잃어도 괜찮아요
그대만 있다면 그대만 있다면

함께 웃던 시간들을
함께했던 약속들을
지금 또 영원히 기억하겠어요
다시 한번 생각해요
무엇이 날 위한 건지
그대는 알고 있어요

영원히 내 곁을 지켜주세요
나를 떠나지 말아요
세상의 모든 걸 잃어도 난 좋아요
그대만 있다면 그대만 있다면

온통 그대의 생각뿐인
나를 위해서였다면
초라하게 쓰러지는 날
날 위한다면

이대로 내 곁에 있어야 해요
나를 떠나면 안 돼요
세상의 모든 걸 잃어도 괜찮아요
그대만 있다면 그대만 있다면

영원히 내 곁을 지켜주세요
나를 떠나지 말아요
세상의 모든 걸 잃어도 난 좋아요
그대만 있다면 그대만 있다면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