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수 김용임의 천년학이라는 노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에 대한 해석과 함께 원곡 곡정보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년학
천년학 원곡은 2022년 8월 25일 발매된 가수 김용임의 싱글앨범 '인생시계'의 수록곡입니다.
노래의 작사와 작곡에는 김용임의 '부초같은 인생', 진해성의 '사랑 반 눈물 반'을 작업해 준 작곡가 공정식이 작업해 주었습니다.
천년학 원곡자인 김용임은 서울예술대학교 무용과에 재학하다가 1984년 KBS 신인가요제에서 '목련'이라는 노래로 참여하면서 가수로 데뷔하였는데요.
이후 같은해 '김지운'이라는 활동명으로 정식 데뷔 앨범을 발해하였고 1990년에는 '김미란'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지금의 활동명인 '김용임'으로 활동하면서 '사랑님', '내사랑 그대여', '사랑의 밧줄', '부초같은 인생'등 여러 히트곡을 발매하면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습니다.
천년학 가사를 살펴보면 사랑과 그리움 그리고 헌신적인 기다림은 담은 노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사랑하는 사람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상황에서 느끼는 고통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끝없이 기다리는 사랑하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김용임 특유의 호소력 깊은 목소리로 불러주면서 노래의 완성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원곡 노래 듣기
천년학 가사
님 만나러 가는 길이 가시밭 길이라도
당신이면 마다 않고 저 세상도 따르겠네
무거워진 발걸음도 새털같고
칠흑같은 밤중에도 대낮 같은데
아아아~ 아아아~ 그 님은 어디 있나
하루를 천년같이 찾아 헤매이는
애달픈 한 사람의 음음음~ 천년학 사연
(간주중)
밤을 새워 산까치는 눈물로 지새는데
그님은 소식 없고 긴 한슴만 쌓여가네
무거워진 발걸음도 새털같고
칠흑같은 밤중에도 대낮 같은데
아아아~ 아아아~ 그 님은 어디 있나
하루를 천년같이 찾아 헤매이는
애달픈 한 사람의 음음음음~ 천년학 사연
애달픈 한 사람의 음음음음~ 천년학 사연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