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서주가 부른 우리 어머니라는 노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정서주는 최근 TV조선 '미스트롯 3' 결승전 TOP7 인생곡 미션에서 이 노래를 불러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는데요. 노래를 들으면서 가사가 담고 있는 의미와 원곡자는 누구인지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어머니 원곡
우리 어머니 원곡은 1997년 5월 10일 발매된 이효정의 정규앨범 타이틀곡입니다. 곡의 작사에는 노래를 부른 원곡자인 이효정이 직접 작사하였고 작곡에는 박성훈이 작업하였습니다.
원곡가수인 이효정은 효녀가수로 유명한데요. 치매에 걸린 친정어머니를 27년간 모신 것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곡의 가사를 직접 작사한 이효정이 생각하는 어머니에 대한 마음을 더욱 더 애절하게 느낄 수 있는데요.
여섯 남매를 힘들게 키우면서 고생하며 살아오신 어머니, 이제는 늙고 병든 어머니를 바라보는 딸의 심정을 담은 가사를 이효정은 자신이 직접 마음에 담은 이야기를 하듯이 애절하게 불러주면서 듣는 이들의 눈물을 훔쳤습니다.
정서주 우리 어머니
정서주는 이 곡을 선택한 이유로 외삼촌이 암으로 돌아가셨는데 외할머니에게 위로를 드리고 싶어서 트로트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 하면서 엄마와 외할머니를 위한 노래로 이효정의 '우리 어머니'를 선곡하였는데요.
정서주는 이 곡을 외할머니와 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호소력 깊은 목소리로 진심을 담아 열창하였고, 노래가 끝이나고 외할머니와 정서주 양은 눈물을 훔쳤는데요.
노래를 듣고있던 방청객 또한 눈물을 흘렸고, 마스터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노래 듣기
우리 어머니 가사
긴 머리 땋아 틀어
은비녀 꽂으시고
옥색치마 차려입고
사뿐사뿐 걸으시면
천사처럼 고왔던
우리 어머니
여섯 남매 배 곯을까
치마끈 졸라매고
가시밭길 헤쳐가며
살아 오셨네
해진 옷 기우시며
긴 밤을 지새울 때
어디선가 부엉이가
울어대며는
어머님도 울었답니다
긴 머리 빗어 내려
동백기름 바르시고
분단장 곱게 하고
내 손 잡고 걸으실 때
마을 어귀 훤했었네
우리 어머니
여섯 남매 자식 걱정
밤잠을 못 이루고
칠십 평생 가시밭길
살아오셨네
천 만년 사시는
줄 알았었는데
떠나실 날 그다지도
멀지 않아서
막내딸은 울었답니다
막내딸은 울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