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윤수현이 부른 천태만상이라는 노래의 작곡가는 누구인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사자성어인 천태만상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노래의 가사를 읽어보면서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 보려고 합니다. 또 윤수현은 어떤 가수인지도 함께 살펴보는 시간은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수현
천태만상을 부른 가수 윤수현의 본명은 윤지연입니다. 1988년 12월 24일에 태어났으며 고향은 서울 종로구입니다.
데뷔 전 이미 2007년 MBC 대학생 트로트 가요제에서 대상을 받았고 2008년 전국노래자랑 경기도 의정부시 편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하는 등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뒤 2014년 3월 데뷔하였으며 천태만상을 비롯한 꽃길과 손님온다 등 다수의 히트곡을 부르면서 정상급 트로트 가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윤수현 관련 사이트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가 있습니다.
천태만상
천태만상은 윤수현의 정규 1집 앨범 수록곡으로 2014년 3월 5일에 발매되었습니다. 1집에 수록된 곡들 중 천태만상을 비롯하여 꽃길도 상당히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윤수현은 천태만상을 부를 때 나이가 25살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노래의 테크닉과 기교가 상당했는데요. 앨범을 발매하기 전 가요무대에서 대중들에게 처음으로 소개되었을 때 검색 포털에 실시간 상위에 랭크될 정도로 엄청난 관심을 받았습니다.
천태만상은 들어보면 라임이 돋보이는 재미있는 노랫말을 담고 있습니다. 가사에 온갖 직업이 다 들어가 잇는데요. 흥겨운 멜로디와 리듬이 인상적이고 중간중간 랩도 섞여있기 때문에 노래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특히 천태만상을 부르면서 가사에 담긴 직업을 몸으로 표현하는 윤수현의 댄스도 재미있는데요.
워낙 노래를 잘 부르고 무대에서 흥이 넘치기 때문에 노래를 더 맛깔나게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천태만상 작곡가
천태만상 작곡가는 노상곤 님입니다. 작사와 작곡을 다 하였는데요. 노상곤 님의 다른 작품으로는 윙크에 '아따 고것참', 강지연의 '부장님은 날 가만 안놔둬' 작사, 강유진의 '어디서 오셨습니까' 등이 있습니다.
천태만상 뜻
천태만상 뜻은 사전적인 의미로는 "천 가지 모습과 만 가지 형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서로서로 다른 모습이라는 뜻인데요.
윤수현의 천태만상 뜻 역시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제각기 다른 직업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는데요.
천태만상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재미있게 표현한 곡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듣기
천태만상 가사
천태만상 인간세상 사는법도
가지가지 귀천이 따로있나
재판한다 판사 변호한다 변호사
범인잡는 형사 계룡산에 부채도사
연구한다 박사 운전한다 기사 트럭
택시 기차 전차 버스 봉고
도저 기중기
요리한다 요리사 소개한다 중계사
파마한다 미용사 간호한다
간호사 얼럴러리여
천태만상 인간세상 사는법도
가지가지 귀천이 따로있나
술판다 술장수 밥판다 밥장수
옷판다 옷장수 고기채소 과일장수
놀고먹는 백수 운동한다 선수 축구
야구 농구 배구 씨름 골프
복싱 태권도
말을탄다 기수 집짓는다 목수
돌깎는다 석수 고라니잡는 포수
얼럴러리여
천태만상 인간세상 사는법도
가지가지 귀천이 따로있나
천태만상 인간세상 사는법도
가지가지 귀천이 따로있나
설교한다 목사님 염불한다 스님
가르친다 선생님 병고친다 의사님
재롱둥이 연예인 나라지키는 군인
육군 공군 해군 해병대 특전사
카츄샤 순경 의경
공무보는 공무원 업무보는 회사원
경비보는 경비원
청소하는 미화원
얼럴러리여
천태만상 인간세상 사는법도
가지가지 귀천이 따로있나
농사짓는 농부 고기잡는 어부
공사장에 잡부 알바 도우미 파출부
약초캐는 심마니 오일장에 할머니
달래 냉이 취나물 콩나물 고사리
더덕 단감 곶감
이고 지고 오셔서 한푼두푼 벌어서
손주 용돈 주면서 고생고생하는데
백수가 웬말이냐
천태만상 인간세상 사는법도
가지가지 귀천이 따로있나